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정책 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위원들이 금리를 그대로 유지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물었다.
"제이 파월과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막지 못했기 때문에 저는 미국 에너지 생산을 활성화하고, 규제를 대폭 줄이고, 국제 무역을 재조정하고, 미국 제조업을 재점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그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제롬 파월을 언급하며 Truth Social 플랫폼에 글을 올렸습니다 .
그는 "연방준비제도가 DEI, 젠더 이념, '녹색' 에너지, 가짜 기후 변화에 덜 시간을 할애했다면 인플레이션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정책 입안자들에게 금리를 인하하라고 압력을 가해 통화 정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공개하는 습관을 확대했습니다. 대통령들은 오랫동안 연방준비제도의 정치로부터의 자율권을 유지하기 위해 이를 피해왔습니다.
Trump says he'll 'demand that interest rates drop immediately'
The comments represented an initial strike at Fed officials, with whom Trump had a highly contentious relationship during his first term in office.
www.cnbc.com
하지만 중앙은행은 일단은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이 결정을 발표하는 보도 자료에서(분석가들은 일반적으로 이를 앞으로의 길에 대한 신호로 분석함)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관리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보다 신중한 어조를 보였습니다. 그들은 이전 발표에서 인플레이션이 2%의 목표를 향해 "진전을 이루었다"는 문구를 일부 삭제했고, 수요일 성명에서는 "다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만 언급했습니다.
파월은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최근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좋음"으로 보이지만 "좋은 두 가지 또는 나쁜 두 가지 [인플레이션] 수치를 과도하게 해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트럼프 대통령의 Truth Social 게시물이 나오기 전인 수요일에 기자들에게 금리에 대한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대중은 우리가 항상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계속 일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월은 트럼프와 직접 접촉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연구에 따르면 [독립성이] 중앙은행이 운영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3대 주요 주가 지수는 모두 이 결정에 따라 하락세를 보이며 , 자동차 대출에서 주택담보대출에 이르기까지 모든 대출에 대해 많은 차용인에게 이자율이 불편할 정도로 높아졌습니다. 소비자 물가는 12월에 전년 동기 대비 평균 2.9% 상승했습니다 . 이 연간 비율은 수개월 동안 연준의 2% 목표보다 높게 유지되었습니다.
트럼프는 분석가들이 대체로 견실한 경제라고 동의하는 미국의 지속적인 결함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신을 자리매김했습니다 .
지난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화상회의 연설을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금리를 즉시 인하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 관리들에 대해 "저는 그들보다 금리를 훨씬 더 잘 알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화상회의에서 "금리를 즉시 인하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한 직후였습니다 . 트럼프는 또한 최근 파월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데, 그는 2017년에 파월을 임명했고 파월의 임기가 끝나는 2026년 5월 전에 파월을 해임하려고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Donald Trump says he won't try to remove Fed chief Jerome Powell
Trump has been critical of Powell, whom he appointed in 2018, and has argued the president should have a say in interest rates.
www.nbcnews.com
트럼프가 2021년 1월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난 이후 미국 경제는 극적으로 변했습니다. 당시 미국은 여전히 코로나19 팬데믹과 이를 퇴치하기 위한 봉쇄 조치에 대한 격렬한 논쟁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많은 소비자의 재정을 황폐화시킨 팬데믹 시대의 가격 급등 이후, 인플레이션은 극적으로 억제되었습니다. 실업률은 고용주가 25만 개가 넘는 일자리를 추가한 후 12월에 4.2%에서 4.1%로 약간 낮아져, 냉각되더라도 견고하게 유지된 노동 시장 에 대한 우려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가계의 가치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지출은 안정을 유지했습니다 . 주로 상품과 서비스 소비에 의해 주도되는 국내총생산(GDP)은 2분기 연속 최소 3% 성장했다고 연방 연구원들이 12월에 밝혔습니다.
분석가들은 이러한 지표와 다른 지표를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어려운 "마지막 단계"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여전히 순조롭게 돌아가고 있다는 신호로 보고 있으며, 이는 Fed의 새로운 부양책에 대한 필요성을 아직 줄일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3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하한 후 올해 두 차례의 금리 인하를 예고했으며, 기준 금리를 20년 만에 가장 높은 범위인 5.25%-5.5%에서 현재 4.25%-4.5%로 줄였습니다.
파월은 수요일에 "우리는 디스인플레이션이 느리고 때로는 울퉁불퉁한 길을 계속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정책 입장을 조정하기 위해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Bankrate 최고 재무 분석가 그렉 맥브라이드는 상황을 더 직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2% 인플레이션으로의 진전이 멈췄고, Fed도 그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수요일 성명에서 말했습니다. "그들은 회의 후 성명에서 3월의 다음 회의에서 금리 인하가 재개될 가능성이 있다는 징후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언제가 되든, 좋은 인플레이션 데이터가 계속 나와야 거기에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를 불황으로 몰지 않고 가격 상승을 낮추기에 충분히 차입 비용을 높게 유지하는 섬세한 춤이 더 복잡해졌다고 말합니다. 이는 주로 트럼프의 경제적 의제, 특히 관세 때문이며 , 이 분야에서 그의 첫 정책 움직임은 토요일에 예상됩니다 .
관세의 잠재적 경제적 영향에 대해 질문을 받은 파월은 "가능성의 범위가 매우 넓다"고 말했다.
"우리는 얼마나 오래, 얼마나, 어떤 국가에 대해 알 수 없습니다. 우리는 보복에 대해 모릅니다. 우리는 그것이 경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어떻게 전파될지 모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최종 결과가 어떻든, "올해 중앙은행의 결정은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및 이민 정책에 따라 형성될 것임이 분명하다"고 금융 회사 RSM의 수석 경제학자 조 브루수엘라스는 금리 발표에 앞서 화요일 에 작성한 메모에 적었습니다 . "이러한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높일 수도 있고, 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높일 수도 있는데, 이는 연준이 오랫동안 유지해 온 2% 인플레이션 목표를 위험에 빠뜨릴 것입니다."
이 기사는 원래 NBCNews.com 에 게재되었습니다 .
'오늘의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중국의 DeepSeek, 글로벌 기술을 뒤흔든 후 주장에 대한 의문 제기 (0) | 2025.01.29 |
|---|